MY MENU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40-50대에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이지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20-30대 젊은층에서도 앓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 목에 자주 담이 결리거나 담이 걸리더라도 1-2일 만에 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1-2주 이상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 최근 들어 목과 어깨통증을 호소하면서 어깨한의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목과 어깨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에 대응을 잘하면 아무런 문제없이 잘 치료가 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로 발전하기도 한다.
목디스크 정의

경추의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 흡수 및 완충, 보호 작용을 하는 추간판이 변형돼 내부에 있는 수핵이 섬유륜을 빠져 나와 신경근을 자극하여 신경염이 생기면서 통증과 저림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한다. 경추수핵탈출증, 경추추간판탈출증, 경추디스크라고도 한다.

목디스크 원인

갑작스런 외상에서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못된 자세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여기에 유전, 흡연, 술이나 과로, 스트레스, 과격한 운동,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하게 된다.

목디스크 증상

처음에는 목과 목덜미에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뻐근하면서 결리는 통증을 수반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삼각근 부위를 지나 차츰 손가락 끝이 저리는 증상을 동반한다. 그래서 손저림을 호소할 정도가 되면 목디스크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경우에 해당된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손저림만을 떠올리기 쉬운데 처음부터 손저림이 발생하기 보다는 목과 목덜미에 뻐근하거나 결리는 통증을 경험하다가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손저림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래서 저림 증상이 나타날 정도가 되면 이미 상당 정도 진행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관련 증상으로는 어깨와 목의 통증, 목덜미 뻣뻣(항강), 팔의 마비, 만성 피로, 만성 두통, 고혈압, 집중력 저하, 안구건조, 어지러움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유발해 업무 능력 및 일상 생활에 심각한 불편을 야기한다.

목디스크 치료

환자의 증상에 맞는 스트레칭,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서 통증을 경감시키는 침이나 도침, 경추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항염증 효과로 신경염을 치료하는 봉약침, 음압 효과를 유발해 탈출된 수핵이 원위치로 돌아가도록 도와주는 견인치료, 상하좌우로 밀고 당겨 경추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교정치료하는 경추 관절의 바른 정렬을 도와주는 경근이완추나, 통증을 줄여주고 가동 범위 제한의 회복을 도와 관절 기능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도인 운동 요법, 디스크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 한약 등을 병행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