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흉곽출구증후군이란?

손저림이 생기면 가장 먼저 의심되는 질환은 단연코 목디스크 발생 빈도수는 목디스크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지만 목디스크와 감별을 요하는 증후군이 있는데 바로 흉곽출구증후군이다.

흉곽출구증후군 정의

목에서 팔로 가는 신경과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압박되면서(눌리면서) 통증, 저림, 부종, 냉감, 무감각 등이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하며 “흉곽탈출증후군, 가슴문증후군” 이라고도 한다. 위치에 따라서 전사각근이 과도하게 단축되거나 긴장되서 생기는 전사각근증후군, 경추 7번의 횡돌기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해서 생기는 경늑골증후군, 전사각근이나 쇄골하근의 긴장, 쇄골이나 제1늑골의 골절후 부정형 골유합 등으로 인해 쇄골과 제1늑골 사이 통로(공간)가 좁아져서 생기는 늑쇄증후군, 소흉근의 긴장으로 생기는 과외전증후군(오구하 소흉근 증후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흉곽출구증후군 원인

대부분 습관화된 잘못된 자세와 많은 관련이 있으며, 일부에서 선천성 혹은 외상과 관련이 있다. 직업군으로는 장시간 동안 고정된 자세를 취해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는 운전기사, IT 관련 종사자, 콜센터 상담원, 생산라인 노동자, 팔을 오래 들고 일하는 도배장이, 미장이, 화가, 만화가, 도예가와 같은 사람들에게 발생하기 쉽고 운동 선수 중에서는 야구에서 투수들이 걸리기 쉽다.

흉곽출구증후군 증상

팔이 전체적으로 무거우면서 저린데, 특히 팔의 내측과 4, 5지 손가락을 따라서 저림과 이상 감각을 보이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 심한 경우 근육 위축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감각, 부종, 냉감, 변색, 근력 약화가 발생하기도 한다.

흉곽출구증후군 치료

흉곽출구증후군 치료 어깨한의원에서는 눌린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제어하는 봉약침, 통증을 줄여주고 가동 범위 제한의 회복을 도와 관절 기능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도인 운동 요법 목과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교정하는 경근이완추나, 흉곽출구의 정상화를 도와주는 치료 한약 등을 써서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