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이란?

골프, 볼링과 같은 스포츠가 대중화되고,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손목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중 흔한 손목통증 가운데 하나가 바로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이다.

  • 손목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변증으로 남성보다 여성에 잘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 단순한 손목 근육통으로 가볍게 여기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제 때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초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후유 장애를 남길 수 있다.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 정의

손목은 8개의 뼈가 모여 굴곡, 신전 등의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는데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란 손목 관절 중 요골원위 척골연에서 척골 경상돌기로 뻗어있는 삼각형 모양의 섬유성 연골로(새끼손가락 손목 관절에 위치한 삼각형 모양의 섬유성 연골, 새끼손가락 부분에 위치한 섬유연골 구조물), 요골과 척골을 손목과 연결하여 손목 관절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구조물로, 수근골로부터 척골 원위단에 가해지는 외부 압력에 대해 충격을 흡수하는 cushion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삼각섬유연골이 외부의 압력이나 충격으로 인해 파열되거나 퇴행성 병변으로 손상되어 염증과 더불어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다른 말로는 삼각섬유연골손상, 삼각섬유연골복합체파열, TFCC 손상이라고도 한다.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 원인

만성 손목통증의 흔한 원인 질환으로, 프로게이머, 골퍼, 테니스 선수와 같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선수에서 발생하기 쉬우며 일상에서는 손목 염좌와 같은 외상이나 손목 과다 사용에 의한 퇴행성 병변으로 생길 수 있다.

과사용이나 염좌 후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적극적인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끼손가락 위쪽 손목에 2주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 외에 손바닥으로 짚고 넘어지거나(외상성 파열), 팔씨름을 하면서 손목을 강하게 비틀거나, 손바닥이나 주먹으로 단단한 물체를 세게 때리거나, 반복적인 손목 회전 동작이나 지속적인 수작업을 하거나, 손목골절 등에서 발생하기 쉽다.

삼각섬유연골복합체손상 증상

새끼손가락 손목인 척골두(삼각섬유연골이 위치한 부분)를 누르면 압통 반응을 보이고, 손으로 짚고 일어나거나 짚고 앉을 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문고리 돌리기 걸레 짜기 병따개를 돌려서 따기 자동차 핸들 돌리기 등과 같이 손목을 돌릴 때(비틀 때), 통증이 발생한다. 증상이 심해지면 손목이 붓거나 소리가 나고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손목을 고정시켜주는 보조기, 손목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치료하는 봉약침, 삼각섬유연골의 정상화를 도와주는 치료 한약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척골충돌증후군을 비롯한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