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터널증후군
팔꿈치터널증후군이란?
손저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목디스크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을 들라고 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보다는 덜 흔하지만 손저림을 유발하는
원인 증후군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팔꿈치터널증후군이다.
- 팔꿈치터널증후군 정의
-
주관증후군이라고도 하며, 팔꿈치에 위치한 주관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척골신경이 눌리면서 생기는 척골신경 포착 증후군으로, 증상이 수주에서 수년간 지속되기도 하며 통증으로 잠을 설치기도 한다.
- 팔꿈치터널증후군 원인
-
30-50%는 별다른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슬라이더를 많이 던지는 투수나 가정주부, 요리사나 노동자 등과 같이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난다. 그 외에 턱을 자주 괴거나, 팔꿈치를 대고 운전을 자주 하거나, 수면시 팔을 베고 자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일하거나 공부할 때 팔꿈치를 책상 위에 장시간 올려놓거나 팔을 과도하게 굽히고 일을 하는 경우 주관에서 척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 팔꿈치터널증후군 증상
-
팔꿈치와 약지 및 새끼손가락(소지) 부분에서 저림이나 무감각, 이상감각, 저릿한 통증을 동반하며 증상이 발전하게 되면 엄지와 검지 사이 근육이 말라 주저 앉거나(근위축)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구부러진 채 잘 펴지지 않는 갈퀴손이 생기기도 한다.
- 팔꿈치터널증후군 치료
-
어깨한의원에서는 팔꿈치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제어하는 봉약침, 팔꿈치 터널의 정상화를 도와주는 치료 한약 등을 써서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