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오십견 유사질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13
첨부파일0
조회수
104
내용
*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의 구분
회전근개 파열은 심한 운동이나 평소에 안하던 동작을 하다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어깨 통증과 어깨 운동 제한(대개 극상근에 문제가 많이 생겨 팔을 옆으로 올리는데 장애가 생긴다.)이 생긴다. 오십견의 경우, 회전근개 파열과 같이 급성으로 오는 경우는 드물며, 야간에 심한 어깨통증과 앞, 옆, 뒤로의 어깨 운동 제한을 수반한다. 회전근개 파열의 경우,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서 옆으로 팔을 올리면 올릴 수 있으나, 팔을 내리라고 하면( 혹은 팔을 받쳐주지 않으면 혹은 그 상태로 팔을 지지하라고 하면 ) 근육이 파열되 올린 팔을 지탱하지 못하므로 ‘툭’하고 아래로 떨어지고, 팔을 올릴 때 통증이 수반되지만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감소된다.

* 오십견과 충돌증후군(극상건 증후군)의 구분
두 질환 모두 야간에 통증이 심하나, 오십견은 40-60대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어깨를 앞, 옆, 뒤로 움직이는 어깨 관절 운동의 제한을 많이 받는다. 반면, 충돌증후군은 30-40대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팔을 옆으로 어깨 높이 이상으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수반되지만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감소되고, 어깨 높이에서 엄지손가락을 아래쪽으로 회전시키는 동작시 통증이 발생한다.

* 오십견과 목디스크의 구분
오십견과 목디스크가 생기는 부위가 구조적으로 인접해 있다보니 오십견을 목디스크로, 목디스크를 오십견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십견의 경우, 주로 통증이 견관절 주변에 한정되고 낮엔 덜하고 야간에 심해지며, 방산통으로 인해 통증이 손가락까지 퍼질 수는 있으나, 목디스크 환자에서 발생하는 저릿저릿한 느낌, 남의 살을 만지는 것 같은 감각 이상 장애는 대부분 발생하지 않는다. 목디스크는 아무리 심해져도 오십견과 같은 심한 어깨 운동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물론, 목디스크와 오십견이 같이 있는 경우, 두 증상이 복합적으로 생길 수는 있다.

* 오십견과 어깨결림의 구분
어깨나 등부위, 목줄기가 뻐근하고 무겁고 당기는 경우 어깨결림이라 진단할 수 있는데, 어깨결림이 아무리 심해도 오십견과 같은 심한 어깨관절 운동 장애와 통증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